관리 메뉴

개발이야기

[ 퀀트 전략 ] NCAV 전략 -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 정리 1 본문

퀀트 (Quant)/퀀트 전략

[ 퀀트 전략 ] NCAV 전략 -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 정리 1

안성주지몬 2019. 5. 13. 00:00

- NCAV?

=> NCAV 전략은 그레이엄이 '증권분석'에서 제시한 전략이다.

=> NCAV (Net Current Asset Value) : 순유동자산 = 유동자산 - 기업 전체 부체

 

*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

기업의 자산에는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이 있고 이 둘을 뺀 나머지가 주주의 몫이 된다.

유동자산에는 현금, 단기 금융자산, 매출 등이 있다. 비유동자산은 건물, 토지 같은 부동산 자산을 주로 의미한다.

 

NCAV 전략은 비유동자산을 0으로 측정하여 기업의 청산가치를 매우 보수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이다.

 

* 매수 전략

- 20 ~ 30개 기업 매수 (기업 수가 부족한 경우 한 개 기업에 자산의 최대 5%만 투자)

- 유동자산 - 총부채 > 시가총액 x 1.5

- 세후 이익 > 0 

- 연 1회  리밸런싱 

 

 

< 전략  코드 >

function getNCAV(stock) {
	if (stock.getFundamentalCurrentAsset() - stock.getFundamentalTotalLiability() > stock.getMarketCapital() * 1.5){
        //getFundamentalCurrentAsset : 유동자산 , getFundamentalTotalLiability: 부채총계, getMarketCapital: 시가총액
    	if(stock.getFundamentalNetProfit() > 0) return 1 //당기순이익 (세후이익)
    }
    return 0
}

 

NCAV 매수 전략에 맞는 종목을  선정하는 코드.

NCAV 에 전략에 맞는 종목은 1, 그렇지 않은 전략은 0을 반환하여 차후 내림차순으로 정렬시 NCAV 매수 전략에 맞는 종목이 먼저 뽑히게 함.

 

< 성과 그래프 >

[이미지1] - 성과 그래프

 

< 성과 지표 >

[이미지 2] - 성과 지표

 

연 1회 리밸런싱을 하였고 코스닥 종목 , ETF 종목은 제외하였다. 또한 시가총액이 5000억 이상, PER 가 마이너스인 종목을 제외하여 수익률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연평균 수익률 10.20%와 mdd 35.85% 의 준실한 성과가 나온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내가 짠 전략에는 매수 종목을 20개로 한정하였고 NCAV 매수 전략에 맞는 종목이 20개 이상이면 추가 조건 없이 상위 20개의 종목만 매수하게 하였다. 또한 매수 종목이 20개 이하인 경우 NCAV 매수 전략에 맞지 않는 종목도 포함될 수 있다.

 

추후 이 부분을 더 개선하면 더 좋은 성과의 전략을 완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한다.

 

레퍼런스

[1]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강환국, 에프엔미디어)

코드 작성, 성과 지표, 전략 백테스팅 : Intelliqua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