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개발이야기

[용어정리] 모멘텀 (Momentum) 투자 본문

재테크 /용어정리

[용어정리] 모멘텀 (Momentum) 투자

안성주지몬 2019. 5. 8. 00:00

- 모멘텀 (Momentum) 정의 

측정 가능한 값의 변화 또는 값의 운동이 있다. 변화하는 값들 사이의 관계가 방향(direction)이고, 방향이 시간에 따라 일정한 흐름을 보일 때 추세(trend), 그리고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변화의 세기는 모멘텀(momentum)이다.

 

* 추세 (Trend)

=> 추세는 방향을 의미함 ! (ex) 상승장 , 하락장

 

* 모멘텀(Momentum)

=> 뱡향(Trend) + 힘 

=> 주식시장에서는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의 가격이 얼마 움직였는지를 의미한다.

 

- 모멘텀 투자란 ?

=> " 과거에 오르던 주식은 그 추세를 유지하며 상승하는 경향이 있다" 는 이론을 바탕으로 투자하는 투자 전략의 한 방법 

=> 군중심리를 이용 ( 상승하는 주식에 더 많은 사람들이 몰려 투자를 한다.) = "달리는 말에 올라타라 ! " 

=> 최근 한달을 빼고 이전달부터 1년전까지의 수익률이 주식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 모멘텀 투자의 종류

* Time Series  Momentum (TSM) 

(정의) 현재 시점에서 한달전 주가와 1년전 종가를 비교하여 한다전 주가가 큰 종목만 투자하는 모멘텀 투자의 한 종류 

 

* SMA Differential 

(정의) 이평선을 기준으로 모멘텀 값을 측정하는 모멘텀 투자의 한 종류이다.

(예시) 현재 시점이 12월이라고 가정하면 1월부터 11월까지의 이평선을 구하고 11월부터 현재 시점 기준 영업일 전날까지의 이평선을 구해 모멘텀을 측정하는 방법이다.

 

* 평균 모멘텀 스코어

(정의) 수정주가 (t) > 수정주가 (t - k) 를 만족하는 개수 ( 1 <= k <= n)

(예시) 현재 주가와 1달전 주가 , 2달전 주가 .... 12달전 주가를 비교하여 현재 주가가 더 컸던 경우를 계산하여 모멘텀을 측정한다.

 

 

레퍼런스

[1] https://brunch.co.kr/@boolio/3

[2] https://www.hankyung.com/finance/article/2019040833591

[3] https://steemit.com/kr/@vixima7/2clhp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