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개발이야기

[ 용어 정리 ] PER , PBR, ROE 란 무엇일까 ? 본문

재테크 /용어정리

[ 용어 정리 ] PER , PBR, ROE 란 무엇일까 ?

안성주지몬 2019. 4. 15. 00:00

주식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앞서서 책을 읽거나 인터넷에 전문가가 쓴 글을 보면 항상 나오는 이 두 단어 PER와 PBR, ROE는 무엇일까요 ?

 

1. PER 

PER는 Price Earnings Ratio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주가수익률이라고 합니다.

PER는 주가를 주당 순이익(EPS)로 나눈 값입니다.

 

PER = 주가 / 주당 순이익(EPS)

 

간단하게 예를 들면 현재 주가가 만원인데  주당 순이익이 천원이면 PER는 10배이다.

이 PER가 낮을수록 해당 종목이 수익률에 비해 주가가 낮다는 것이고 저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주가는 현재의 가치보다 미래의 가치가 중요하므로 각 증권사마다 내놓는 기업의 예상순이익으로 미래의 PER를 만들어 저평가된 종목을 골라 투자하는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반대로 PER 가 낮다는 것은 반드시 저평가되어 있는 종목에만 해당 되는것은 아니다. 해당 기업의 미래가 불확실하거나 발전 가능성이 낮다면 전년도 순이익이 증가했음에도 주식은 이런 요소를 반영하여 이미 떨어진 가격일 수 있다. 이미 떨어진 가격으로 PER를 계산한다면 PER 가 낮게 나올 수 밖에 없다. 저 PER 전략을 구사하기 전 반드시 이런 사항을 체크해야한다. 

 

* EPS (주당 순이익) = 기업의 당기순이익 / 총 발행 주식수 

- 당기순이익 : 기업이 일정기간동안 벌어들인 수익에서 사용한 비용을 제외하고 남은 순수하게 남은 이익 

 

2. PBR 

PBR은 Price-to-Book-Ratio 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주가순자산비율이라고 한다.

PBR은 주가를 주당 순자산가치 (BPS)로 나눈 값입니다.

 

PBR = 주가 / 주당 순자산가치 (BPS)

 

BPS는 기업의 총 자산에서 부채를 뺀 순자산을 총 발행주식수로 나눈 값을 의미한다. 현재 주식 가격의 정보가 들어가지 않아 이 회사의 주가가 자산 가치에 비해 저평가 되어 있는지 고평가 되어 있는지에 지표로 활용된다. 예를 들어 자산가치가 1억인 회사의 총 주식발행수가 1만개라면 BPS는 1만원이 된다. 실제 이 회사에 주가가 2만원이면 PBR은 2로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 BPS에서 순자산 구하기

좀 더 보수적으로 순자산을 자산에서 부채 뿐만 아니라 상표권, 영업권 등의 무형고정자산과 배당금, 임원상여금 등 사외유출분을 모두 빼서 계산하기도 한다.

 

3. ROE

ROE는 Retur On Equity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자기자본이익률이라고 한다.

기업이 자본을 이용하여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당기순이익의 값을 자본 값으로 나누어서 계산한다.

 

예를 들어 자본 총액이 1억원인 회사가 1000만원의 당기 순이익을 냈다면 ROE는 10%가 된다.

 

위에서 살펴본 PER, PBR, ROE는 모두 시가총액, 당기순이익, 자본총액과 관련이 있고 이 세가지 식을 정리해서 보면 아래와 같다.

PER =  시가총액 / 당기 순이익

PBR = 시가총액 / 자본총액

ROE = 당기순이익 / 자본총액

 

이를 정리해보면, 

ROE = EPS / BPS

ROE = PBR / PER 이 된다.

보통 ROE 는 성장가능성이 얼마나 큰가를 , PER는 주가 대비 수익성을 , PBR은 자본 대비 얼마나 주가가 고평가 되어 있는지를 나타낸다.

 

레퍼런스

[1] https://ko.wikipedia.org/wiki/%EC%9E%90%EA%B8%B0%EC%9E%90%EB%B3%B8%EC%9D%B4%EC%9D%B5%EB%A5%A0

[2] https://ko.wikipedia.org/wiki/%EC%A3%BC%EB%8B%B9%EC%88%9C%EC%9E%90%EC%82%B0%EA%B0%80%EC%B9%98

[3] https://ko.wikipedia.org/wiki/%EC%A3%BC%EA%B0%80%EC%88%9C%EC%9E%90%EC%82%B0%EB%B9%84%EC%9C%A8

[4] https://www.mk.co.kr/news/economy/view/2007/09/477257/

[5] http://cantabile.synology.me/58/?p=166

[6] http://cantabile.synology.me/58/?p=166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