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개발이야기

[마스터링 이더리움] Mastering Ethereum - Intro 본문

블록체인 /마스터링 이더리움

[마스터링 이더리움] Mastering Ethereum - Intro

안성주지몬 2018. 9. 15. 11:45

Ethereum Basics

Ether currency units

이더리움의 화페는 ‘ether(이더)’라고 부릅니다. “ETH”라고 정의되며  ‘Ξ’ 상징입니다. 이더는 작은 단위로 나누어지기도 하는데 가장 작은 단위를 wei라고 합니다. Wei 10^18 wei 1 ether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더리움도 화폐라고 생각하지만 이더리움(Ethereum) 시스템이고 이더(Ether) 화페입니다.

 

Choosing an Ethereum wallet

여기서 말하는 지갑(wallet)”은 하나의 소프트웨어 어플리케이션을 지칭합니다. 지갑은 이더리움 사용자의 계정을 관리합니다. 이더리움 지갑은 이더리움 시스템으로 들어갈 수 있는 입구(gateway)입니다. 지갑을 사용하여 여러분의 키를 보관할 수도 있고 트랜잭션을 생성할 수도 있습니다. 이더리움 지갑은 다양한 옵션들을 가진 지갑이 많아 고르는 것이 꽤 어렵습니다. 하지만 지갑을 선택할 때 너무 고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지갑을 고르는 것은 쉽고 빠르게 가능하거든요 ! 사실 대중적인 지갑 어플리케이션이 더 신뢰할 수 있긴 합니다.

 

- MetaMask

메타마스크(MetaMask)는 브라우저 확장 지갑으로 Chrome, Firefox 와 같이 여러분이 사용하시는 브라우저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는 이용하기 쉽고 테스팅하기 용이합니다.

 

- Jaxx

Jaxx는 멀티 플랫폼이자 여러 화폐를 사용할 수 있는 지갑으로 Android, iOS, Windows, Mac과 같이 다양한 운영체제 상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Jaxx는 특히 간단한 디자인과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새로운 사용자가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 MyEterWallet (MEW)

MyEtherWallet은 웹 기반 지갑으로 어느 브라우저에서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MEW는 다양하고 세련된 특징들을 가지고 있으며 Mastering Ethereum에서는 이 지갑을 사용하여 다양한 예제를 실행합니다.

 

- Emerald Wallet

Emerald Wallet은 이더리움 클래식 블록체인에서 작동되게 설계되었지만 이더리움 기반 블록체인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것은 오픈소스로된 데스크톱 어플리케이션으로 Windows, Mac, Linux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Control and responsibility

이더리움 같은 오픈 블록체인은 탈 중앙화된 시스템에서 작동되므로 중요합니다. 이더리움의 각각의 사용자들은 그들 자신의 프라이빗 키(private key)를 통제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프라이빗 키로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제하거나 돈에 접근하는 것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때때로 돈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접근하는 것을 합쳐서 계정(account)”지갑(wallet)” 이라고 부릅니다. 근본적으로 프라이빗 키와 계정(account)”을 동일시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의 프라이빗 키를 어떻게 관리해야 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프라이빗 키를 관리하는 것은 큰 책임감을 동반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당신의 프라이빗 키를 잃어버렸다면 여러분은 단순히 하나의 키를 잃어버리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의 돈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도 잃어버리게 되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이런 상황에서 여러분을 도와주지 못하고 당신의 돈은 모두 잠기게 됩니다. 여러분이 책임감을 가지고 관리할 수 있게할 몇가지 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디지털상에 플랫폼에 프라이빗 키를 저장하지 말 것

- 마스터링 이더리움 책 상에 보여지는 주소로 돈을 보내지 말 것.

 

Installing MetaMask

https://chrome.google.com/webstore/category/extensions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를 참고하세요 ^-^

http://potensj.tistory.com/16?category=667158

 

Switching networks

메타마스크 account 페이지를 보면 다양한 이더리움 네트워크 중 선택할 수 있을겁니다. 여러 네트워크들을 간단하게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 Main Ethereum Network : 메인 공용 이더리움 블록체인이며, ETH의 가치가 있습다.

- Ropsten Test Network : 이더리움 공용 테스트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다. ETH에는 가치가 없다.

- Kovan Test Network : 이더리움 공용 테스트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며 PoA(Proof-of-Authority) “Aura” 합의 프로토콜 사용. ETH에는 가치가 없다. “Parity”에 의해 제공되는 테스트 네트워크이다.

- Rinkeby Test Network : 이더리움 공용 테스트 블록체인 네트워크이며 “Clique” 합의 프로토콜과 PoA사용. ETH에는 가치가 없다.

- Localhost 8545, Custom RPC

 

 

Getthing some test ether

우리가 할 첫번째 일은 우리의 지갑으로 돈을 받는 것입니다. 메인 네트워크에서는 실제 이더가 소모되기 때문에 메인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스빈다. 우리는 testnet을 이용하도록 할 것입니다. 메타마스크에서 Ropsten Test Network 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Buy” “Ropsten Test Faucet” 를 클릭합니다. 메타마스크에서 새로운 웹 페이지가 열릴겁니다.


웹 페이지를 보면 여러분의 메타마스크 지갑의 이더리움 계정이 이미 포함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타마스크를 이용하여 웹 페이지에서 이더리움 계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The faucet 어플리케이션에서 메타마스크로 테스트 이더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 있습니다.

“request 1 ether form faucet” 버튼을 클릭하면 페이지 아래에 트랜잭션 ID 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몇 초가 지나면 Ropsten 채굴자의 의해 새로운 트랜잭션이 채굴될 것이며 여러분의 메타마스크 지갑으로 1ETH의 지갑이 들어온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Block Explore 웹 사이트에서 여러분의 트랜잭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테스트 용으로 받은 이더를 이용해서 송금을 할 수도 있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배포할 때 드는 가스 비용을 지불할 수도 있습니다.

 

 

세계 컴퓨터 소개

 

이더리움에서 화폐 기능은 세계 컴퓨터인 이더리움의 기능에서는 일부에 불과하다.

Ether는 스마트 컨트랙트 상에서 실행가능하고, EVM이라는 컴퓨터에서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EVM은 글로벌하고, 단독 컴퓨터이며, 어디서든지 실행가능하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에 있는 각 노드들은 EVM으로 컨트랙트를 검증할 수 있다.

 

외부 소유 계정(EOA)와 계약

 

EOA : 개인 키를 가지고 있으며, 자금과 계약을 관리할 수 있다.

계약 계정 : 컨트랙트 코드를 가지고 있으며, 개인 키는 없다. 스마트 컨트랙트 코드의 logic에 의해 관리된다. EOA와 같이 주소를 가지고 있으나, EVM에서 실행된다. 개인 키가 없어서 거래를 할 수 없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