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개발이야기

[ 자격증 ] 37회 SQL 개발자 (SQLD) 자격 시험 후기 본문

이것저것이야기 /자격증

[ 자격증 ] 37회 SQL 개발자 (SQLD) 자격 시험 후기

안성주지몬 2020. 7. 1. 00:00

백엔드 개발자로서 실무를 경험하며 여러 쿼리들을 작성하고 간단한 DB 설계를 하며 데이터베이스 이론부분에 대한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SQLD 시험을 준비하며 이론을 빠삭하게 공부하자! 라는 결심을 하고 시험을 신청하게 됐습니다. 코로나로 시험이 연기되며 일정에는 차질이 생겼지만 운이 좋게 좋은 결과를 받아낼 수 있었습니다.

 

SQLD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 SQL 기본 및 활용 두 과목이 있고 각 과목의 40% 이상을 맞춰야 과락을 피할 수 있고 총점 60점이 넘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정보처리기사처럼 문제은행식으로 출제가 되며 학교에서 데이터베이스 관련 수업을 들으셨던 분이면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는 수준의 시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공부방법

 

위에서 잠깐 언급했듯이 SQLD 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에 빠르게 이론을 본 후 기출문제를 여러본 돌리는 것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원래 공부할때 책 하나를 잡고 공부하는 것을 선호해서 " 이기적 SQL 개발자 " 책을 사서 이론을 공부했습니다. 그리고 기출 문제는 네이버 카페인 데이터베이스 전문가 포럼(https://cafe.naver.com/sqlpd) 에서 참고했습니다. 이 카페에서 스터디도 모집하고 여러 정보들을 찾아 보실 수 있습니다!

 

간단한 후기 

 

SQLD를 준비하며 부족했던 이론 부분을 어느정도는 채운것 같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목표인 SQLP를 준비하며 부족한 이론부분을 더욱 보완하고 데이터베이스의 대한 전반적인 지식 뿐만아니라 전문적인 부분까지 배우도록 노력해야 될 것 같습니다.

 

Comments